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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감정사 시험과목 출제기준, 시험일정, 전망에 대해서

유망자격증가이드 2010. 12. 13. 10:29
도로교통감정사 시험과목 출제기준, 시험일정, 전망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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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2002년에 민간자격증으로 출발해서 제1회 자격시험을 시행한 이후로 2007년 4월에 국가공인자격을 획득했고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 취득하시는 분들에게는 10학점으로 인정을 받으며, 경찰공무원 채용과 승진시에 가산점을 인정 받는
유망한 국가 공인 자격증 입니다.

해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통계는 세계에서도 가장 많이 일어나는 수준이며 그에 따른 교통사고 전문처리 인력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인데, 이미 선진국에서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가 꽤나 고소득 직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공인중개사나 손해사정인 법무사등과 같이 상당한 고소득을 올릴수 있는 전문 직종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때 현재의 경찰 실무자로는 발생되는 교통사고를 일일이 다 처리하지 못하고 있고 (현재 인사사고외 단순 물피사고는 아예 처리하지 않고 있음) 각 보험사별로 피보험자 위주로 객관화가 결여 된 상태로 사고처리가 되는 등 교통사고 당사자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분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도로교통사고감정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현재도 부각되고 앞으로도 더욱 그럴 것이라 예상되므로 도로교통사고감정사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도료교통사고감정사 전망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사고당사자가 직접 의뢰한 「민.형사상의 종합 조사업무」까지 업무영역이 매우 넓어 교통사고관련 부서인 경찰, 검찰, 법원, 군 헌병 등 공무집행 기관에 수 백명의 공인자격자가 특채될 수 있는 문이 열려있다. 도로관리 국영기업체나 정부산하기관의 입사조건에 가산점이나 채용조건으로 일정한 혜택을 줄 예정이어서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 소지자는 입사할 경우 경쟁력이 매우 크며, 교통사고전담 담당업무를 전담하여 능력을 발휘할 경우 진급이나 혜택 부문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우를 받을 전망이다.


그리고, 보험관련업체(보험중개소나 보험대리점 포함), 보험회사의 사고조사부서나 심사과, 일반교통관련기업체(버스회사, 택시회사, 개인택시 조합), 수백업체의 운송.물류회사도 직접채용하거나 업무위탁 또는 에이젼트 계약 등으로 자격증소지자를 필요로 할 전망이어서 수 천명의 고용혜택이 예상된다.

교통사고전문 사설감정소나 손해사정사무소 등에도 나이, 성별 불문하고 능력에 따라 취업.개업할 수 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앞으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퇴직을 앞둔 교통경찰관이나 보험 및 자동차관련 종사자들은 물론 전문직을 선호하는 일반 자가운전자에 이르기까지 대거 자격증을 취득할 것으로 보여 초창기 자격증 취득자들은 법무사나 감정평가사, 손해사정사, 세무.회계사처럼 고소득 전문직종으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취업, 일하는 분야

- 국영기업체, 도로관리 공공기관, 정부 산하기관.
- 교통사고 관련하여 공무집행을 하는 경찰관, 법원, 검찰 관련 공무원.
- 교통관련한 단체 또는 기업체, 교통용역업체, 사설 감정인.
- 운수회사 또는 대규모 차량보유회사의 교통사고처리, 사고감정 관련한 업무.

현재는 위에 몇 가지 정도로 취업분야를 간략하게 말할 수 있겠지만 최근 경찰공무원의 신규채용과 승진시에 가산점을 부여 할 정도로 전문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고 앞으로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활동분야가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공식적인 취업분야에는 적지 않았지만 현실적으로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취득 후 많이 도움이 되는 쪽은 보험회사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 자동차사고도 많이 늘어나고 사고유형도 점점 복잡해지면서 자동차보험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가장 취업에 유리한 쪽이 보험회사 인 듯 싶네요.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 시험일정, 시험과목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증 시험의 응시자격은 학력에 제한이 없고 만 18세이상의 남녀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2회에 걸쳐 실시하는데 1차 시험은 객관식 4지선다형 100문제(과목당 25문제)이며 2차 시험은 5문제 중 3문제 선택 기술형 문제입니다. 시험 시간은 1차와 2차 각각 150분이고 6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합니다.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인 사람. 자격이 취소된 후 1년이 경과된 사람. 이 시험 부정행위로 3년이 경과된 사람

1차 시험 전부면제자

국내외에서교통사고조사관련 국가자격 또는 국가로부터 공인받은 민간자격을 취득한 사람. 전회 1차시험 합격자

1차 시험 일부면제자

외국의 4년제 대학 부설연구소 또는 국내외의 공공 교통안전전문기관에서 교통사고 조사에 관한 교육과정(연속된 일연의 교육)
을 105시간 이상 이수한 사람. 공공기관에서 교통사고조사 실무경력 10년 이상인 사람.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과목 및 출제기준


시험과목과 출제기준은 위와 같은데,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시험은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망하다고 하는 국가자격증 일수록 취득하시려는 분이 많을 수 밖에 없고 그만큼 경쟁율이 높아지니 문제가 쉬울 수 만은 없겠지요?
그래도 기본적인 수학과 고등학교 물리를 잘 하셨다면 난이도는 많이 낮아질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수학이라 함은 이항법과 삼각함수 정도가 되겠죠.
고등학교 물리 중 아무래도 차량중심이기 때문에 동역학 (물체의 운동을 기술하는 부분.. 열역학, 전자기학 이전부분까지)부분이 주로 문제 출제 대상이구요.

도로교통법이 상당히 폭넓은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교통법은 많이 공부하셔야 할 겁니다.
교통사고조사론과 교통사고재현론, 차량운동학은 서로 비슷한 부분이 많기때문에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2차시험인 실기시험은 조사론+재현론+차량운동학을 실전에 응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차시험도 조금만 이해하고 기출문제, 예상문제 같은 문제풀이를 많이 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충돌전/후의 운동과정을 잘 이해하시고 각 상황별 적용되는 요소들만 주의하시면 쉽게 풀 것입니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증의 난이도 수준은 기사자격증 중에 나름 쉬운 정보처리기사 수준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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